베를린에서 만나는 한국의 맛과 멋, ‘딜리셔스 코리안 위크’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는 예전처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없다. 유럽 내 이동은 문제 없지만 지구 반대편 아시아를 여행하는 건 꽤나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음식을 통해 여행을 떠나고 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베를린의 한식 문화 행사인 딜리셔스 코리안 위크가 독일에서 한국으로의 여정을 돕는다.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한국 음식 문화 창작 콜렉티브 크레잇!(KREAT!)이 주관/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이 후원하는 ‘딜리셔스 코리안 위크’가 9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 동안 베를린에서 개최된다.

2020년에 시작된 딜리셔스 코리안 위크는 ‘김치’ 와 ‘비빔밥’ 뿐만 아니라 한식의 다채로움을 보여주고 그 안에 담긴 맛과 멋,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일주일동안 베를린 곳곳에 위치한 한식당을 찾아가 각각의 개성을 담은 ‘특별 메뉴’를 맛보거나 한국의 예술, 문화, 트렌드를 만끽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한국과 독일을 넘나드는 9개 한식당과 푸드 스타트업이 참여,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해 눈길을 끈다.

9월 21일에는 한식 파인다이닝을 선보이는 레스토랑 쵸이(Restaurant Choi)가 한국의 전통 & 현대 술을 맛보는 행사 ‘K 스피릿 살롱(K-Spirits Salon)’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경북 문경의 양조장 두술도가가 직접 방문해 막걸리 빚기를 시연하고 대표 제품인 ‘희양산 막걸리’ ‘오!미자씨’를 선보인다. 여기에 샌프란시스코 국제주류품평회서 2관왕을 차지한 안동진맥소주, 청와대 만찬주로 유명한 천비향 약주도 함께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한국술의 매력을 뽐낸다. 레스토랑 쵸이는 섬세하고 맛깔난 한국과 유럽식 안주로 한국술과의 마리아쥬를 선사한다.

또 9월 24일에는 넷플릭스 시리즈 ‘셰프의 테이블 3’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정관스님과 광교의 사찰음식 & 한국 전통채식 레스토랑 두수고방(Doosoogobang),한국의 음식 트렌드를 선도하는 오뚜기가 함께 한독 랜선 쿠킹클래스를 연다. 한국과 독일의 제철 나물로 만드는 채식 잡채를 배워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관스님이 직접 담근 간장 혹은 된장, 두수고방이 제공하는 개성모약과를 맛볼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정관스님과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된다.

깜짝 선물 이벤트도 있다. 베를린에서 탄생한 밀키트 업체 이지쿡아시아(EasyCookAsia)가 남북한 음식으로 구성된 ‘원 코리아 박스’ 증정 행사를 갖는다.딜리셔스 코리안 위크 인스타그램을 통해 분단과 통일에 관한 사연, 이 박스를 요리하고 싶은 이유를 을 보내면 3명을 추첨해 원 코리아 박스를 증정한다. 10월 3일 독일 통일 기념일에 정식 론칭하는 이 요리박스는 한국 전쟁이 낳은 퓨전 요리 ‘부대찌게’, 북한의 대표 스트리트 푸드인 ‘인조고기 밥’, 화합을 상징하는 ‘비빔밥’과 추석 맞이 ‘송편’ 총 4개 메뉴로 구성됐다.

행사 마지막 날인 9월 26일에는 아시아 스트리트 푸드 이터리 노킴팍(NGO KIM PAK)이 한국 및 아시안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은하수 마켓(The Milky Way Market)’과 함께 야외 시장을 연다.노킴팍의 떡볶이와 어묵탕, 독일에 진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비비고 만두, 호주 및 아시아 지역에서 대표 한류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는 신전떡볶이, 두술도가의 막걸리는 물론 독일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예술가, 크리에이터들이 선보이는 패션, 디자인, 공예, 음악 등을 만날 수 있다.

그 밖에 식당에서는 특별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엄마 손맛을 자랑하는 라이스차잇(Reiszeit)은 소불고기 김밥과 김치전 세트를, 서울의 고급 한식당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곳간(Gokan)은 닭갈비와 빙수, 모던 한식 비스트로인 파란(Paran)에선 3가지 뚝배기 요리, 캐주얼한 한식당이자 주점인 삼육구(SamYukGu)는 짜장면과 짬뽕, 독일 전역에 소문난 치맥펍인 꼬끼오 베를린(Kokio Berlin)은 치킨과 6가지 샷으로 구성된 ‘플라이 투 서울’ 세트를 선보인다.

새로운 소식은 딜리셔스코리안위크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instagram.com/deliciouskoreanweek

Print Friendly, PDF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