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링크드인이 꼽은 전세계 가장 떠오르는 일자리

링크드인(Linkedin)은 해외 취업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위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할 플랫폼이다. 구인 구직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분야의 글로벌 인맥을 쌓을 수 있고 이들이 공유하는 업계 최신 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링크드인이 제공하는 블로그와 뉴스레터, 온라인 클래스 등을 활용해 자신의 커리어를 레벨 업 시킬 수 있다. 특히 링크드인이 소개하는 트렌드 리서치는 구인 구직시장에서 좋은 자료가 된다. 6억 75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비즈니스 온라인 플랫폼인 만큼 공신력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링크드인은 코로나팬데믹 이후 일자리 시장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까? 링크드인 블로그에 최근 소개된 보고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직업>에서 살펴볼 수 있다. 본 보고서는 2020년 4월부터 10월까지 링크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독밥 독자들이 관심 있을 독일 및 유럽 국가 위주로 소개한다.

링크드인 블로그

국가 별 고용 성장률이 높은 상위 3개 일자리

???????? 독일
1. 디지털 콘텐츠 프리랜서
2 법률 전문가
3 전자 상거래 전문가  ???????? 프랑스
1. 수퍼마켓과 리테일(소매점) 관련 직종 전문 의료직
2. 특화된 의료 전문가
3. 부동산  ???????? 이탈리아
1. 교육 직종
2. 특화된 의료 전문가
3.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 네덜란드
1. 교육 직종
2. 특화된 의료 전문가
3. 고객 서비스 직종 ???????? 스웨덴
1. 전자 상거래 전문가
2. 소매 관련 직종
3. 특화된 의료 전문가 ???????? 영국
1. 전자 상거래 전문가
2. 의료 지원 직종
3. 디지털 콘텐츠 프리랜서  ???????? 미국
1. 전자 상거래 전문가
2. 대출 및 모기지 전문가
3. 의료 지원 직종

코로나 팬데믹이 쏘아올린 일자리
의료 산업, 이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 교육자

코로나19가 전세계 경제에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팬데믹 이전엔 AI 전문가, 로봇 엔지니어, 사이버 보안 전문가 등 떠오르는 일자리 대부분이 IT 관련 직종이었다. 물론 IT 업종에 대한 인기는 여전히 뜨겁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의료 직종 종사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의사, 간호사, 구급요원은 물론이고 의료 보조원, 가정 건강 보조원, 의료코디네이터 등 의료 지원 인력 또한 필요로 했다.

코로나19는 전세계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 또한 폭발케 했다. 아마존의 경우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 427,000명 고용, 7월 초부터는 하루에 약 2,800명을 고용했다. 이커머스는 2020년 전세계적으로 19퍼센트, 미국에서는 무려 40.3퍼센트 성장한 것으로 추측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팬데믹이 끝난다고 해도 온라인 구매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팬데믹이 가져온 ‘집콕’문화는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게 했다. 독일과 인도의 경우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가 떠오르는 직업 1 위를 차지했으며 다른 7 개국에서 상위 10 위 안에 들었다. 편집자, 작가, 언론인, 비디오그래퍼 및 그래픽 디자이너가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자 또한 떠오르는 직종이다.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에서 1위로 손꼽힐 정도다. 팬데믹으로 인한 새로운 교육 현실로 더 많은 교사를 필요로 하며 교과 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 개발, 교실 관리, 수업 계획, e-러닝에 대한 기술을 갖춰야 한다.

ⓒpixabay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링크드인 블로그를 참조한다. 더불어 링크드인이 분석한 독일 코로나 시대 직업 동향이 궁금하다면 여기서 확인할 것.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전자상거래 전문가 및 지원 담당자, 부동산,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마케팅, 헬스 케어, AI 및 데이터 과학 등 총 15가지 직종에 대한 소개 및 일자리 동향, 필요 역량, 공석 위치 등을 찾아볼 수 있다.